복음주의 선교의 정의

2024. 1. 9. 13:39선교학 강의

선교는 지리적, 정치적, 문화적 경계를 넘어서 하나님을 알지 못한 사람들에게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여 제자화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론은 필자의 선교적 경험과 교수 사역을 통해서 연구되어진 것이다. 사실 선교는 다양한 이론과 해석을 가져온다. 고전적 개념으로 선교(Mission)는 곧 복음전파(Evangelism)를 의미한다. 그리고 복음전파는 곧 복음의 선포를 지칭하기도 한다. 이 같은 견해는 19세기와 20세기 초에 서구의 영적 지도자들에 의해서 강하게 지지된 이론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고전적 의미의 선교 이론은 에큐메니칼 진영과 복음주의 진영으로 신학적 성향이 나뉘면서 선교의 정의도 달라지게 되었다.

선교는 하나님의 천지창조 이후에 인간과의 관계성 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행위이다. 허버트 케인도 말하기를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라는 말씀 속에서 이미 선교는 시작되었다고 기술하였다. 천지창조, 인간의 타락, 이스라엘 백성의 선택을 통한 선교의 도구로 할용 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이 구약 성경의 선교라면 독생자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리게 하여 인류구원의 장을 여심은 선교의 극치라고 볼 수 있다.

예수님은 부활 후에 제자들에게 선교를 명령하셨다.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28:18-20)’ 이 말씀을 흔히들 주님의 지상명령 이라고 한다. 그렇다 성도가 간과하지 말아야할 사건은 지상명령은 소명을 받은 성도들이 거절할 수 없는 절대성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비록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승천하셨지만 낙담한 제자들은 각자 흩어져서 생업을 찾아 나섰다. 예수님은 방향 감각을 상실한 제자들에게 약속한 성령을 받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머물게 하였다. 그리고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1:8)’라고 말씀 하시고 승천하셨다. 필자가 위에서 인용한 두 성경 구절은 선교의 성경적 기초가 된다. 그렇다! 선교는 성경적 명령이며, 선교사는 성령에 의해서 사역이 성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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