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바울의 대도시 중심의 선교 방법

2020. 6. 9. 08:53선교학 강의

사도 바울의 대도시 중심의 선교 방법

조귀삼 박사( 전 한세대 교수, 현 세계다문화진흥원 원장)

  사도 바울은 선교의 전략적 차원에서 인구수 가 많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주변 도시나 지역으로 확산시키는 선교사역 방법을 택했다. 전호진은 사도행전의 선교는 대도시 등 전략적 가치가 있는 곳에서 시작하여 빌립보, 데살로니가, 고린도, 아덴 등 지방에 중심 도시를 먼저 정복하고, 그 도시의 신흥 교회가 주변 지역을 선교하였다라고 하였다. 바울에게 있어서 대도시 중심의 선교는 그의 도시 분석의 전략에서도 볼 수 있다. 바울이 그의 사역을 1차 선교 여행 때에는 소아시아 지역에 있는 도시들을 주요 선교의 대상으로 삼았다. , 구부로,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지역은 인구수 가 많고 자원이 집중된 곳이었다. 2차 선교여행은 유럽을 중점으로 선교하였는데 빌립보, 데사로니가, 베레아, 아덴, 그리고 고린도가 집중적으로 선교 지역이 되었다. 마지막 3차 선교 여행은, 에베소, 마게도니아, 아가야 등에서 집중적으로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결국 죄수의 몸이지만 세계의 중심지이며 당대의 최대의 도시였던 로마에 입성하는 사도 바울을 본다.

  이상의 언급했던 도시들 중에서 빌립보는 그 지역의 행정 중심지였으며, 고린도는 상업성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었으며 아가야 지방의 수도였다. 에베소 역시 소아시아의 최대의 상업도시였으며, 로마에서 동방으로 이르는 중요한 통로였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에베소의 지정학적 중요성 때문에 바울은 그곳에서 3년 동안이나 머물면서 주의 말씀을 증거 하였다. 바울은 왜 그토록 대도시 중심의 선교를 열망하였는가. 대도시에서의 선교활동은 정치적인 면과 경제적인 면에서의 중심지 역할을 활용하여 복음이 주변 도시에로의 확산이 쉽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센더스(Irwin T. Sanders)는 도시의 기능에 대하여 말하기를, “지리적 측면에서는 인구와 건물의 집단을 이루는 지역이며, 사회학적으로는 인구집단을 가진 노동 시장이고,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고도의 산업을 기초로 하는 생산 및 소비시장이고,, 정치학 및 행정학 적인 측면에서 보면 통치 조직이나 행정 기관의 중심지의 역할을 담당한다”라고” 하였다.

  사도 바울이 선교 방법으로 삼았던 거점도시 확보의 전략은 현대의 선교 전략과 목회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도시선교의 정당성과 효율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성경이 말하는 도시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할 책임이 있다. 구약에서의 도시(Ur, 11:31)”의 어원적 의미는 만나다, 모이다에서 유래되었다. 구약 성경에는 1090회 이상 언급되어 있다. 이들 도시들을 성경상 번역에는 도성(city), 왕도(a great city), 성도(holy city),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구약에서는 도시의 경계를 보편적으로 성벽이 있는 경우(25:31, 3:5)로서 유사시에는 적으로부터의 생명을 보존해 주는 국고성과 병 기성 등의 역할도 담당하였다. 신약에 와서는 이 도시(πολις)”는 어떤 지역의 수도(capital City)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예수님께서는 그가 직접 방문한 성읍과 동네들은 모두 16개였다. 교회성장 학자 맥가브란(D. McGavran)은 말하기를, “기독교는 다윗성에서 탄생하였고 시저의 큰 도시들 속에서 성숙하였다”라고” 말했다.

  사도 바울이 보낸 로마제국 안의 아홉 개 교회에 보낸 편지는 실제로 도시에 사는 그리스도인에게 보내어졌다.. 그리고 그 내용들은 도시목회에 관한 교과서로서 바울의 선교사상을 담고 있다. 바울의 일차적인 관심사 가운데 하나는, 이 교회들로 하여금 그들이 속한 도시나 지역 또는 제국에 대하여 수동적인 자세가 아니라 적극적인 입장에서 사역을 행하게 하는 내용이었다.

  여기에서 필자의 선교 경험을 피력하겠다. 교회를 개척하였던 산타 메사(Sta Mesa)는 필리핀 수도의 마닐라 지역에서도 교통과 산업과 교육의 중심지이다. 대통령의 집무실이 있는 말라카냥 궁에서 겨우 3Km 정도밖에 떨어지지 않는 곳이고, 필리핀의 최대 학생을 수용하는 필리핀산업대학교(PUP)”가 위치한 곳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능한 지식 계층인 학생들과 상당수의 경제인 그룹들을 교회에서 확보할 수 있었다. 비록 필자가 사역을 마치고 귀국을 하였음에도 지금까지 교회가 그 지역사회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도시 속에서 의식이 있는 계층을 선교의 대상으로 삼아서 사역을 감당하였던 것이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