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15. 08:33ㆍ선교학 강의
사도 바울의 삼자 원리의 선교 방법
조귀삼 박사(전 한세대 교수, 현 세계다문화진흥원 원장)
삼자 원리(三自原理)란 자치(self-governing), 자립(self-supporting), 자파(self-propagation)를 말한다. 사도 바울은 그가 회심자 들을 입교시켜 교회를 세운 후에 자신들의 교회를 어떻게 운영하였는가에 대해서 모범을 보이며 가르쳤다. 교회를 세울 때에 우선 제일 먼저 신실한 자로 장로를 임명하고, 그 후로는 그들이 세례, 성찬, 교육, 훈련, 치리, 재정 등의 모든 일을 관장하도록 하였다. 대표적인 예를 에베소 교회의 장로들에게 사도 바울이 예루살렘으로 가기 전에 교회를 부탁하는 메시지 내용 속에서 알 수 있다. 바울은 결코 회심자 들이 그들의 교회를 자립할 때까지 방치하지 않았다. 바울은 제일 먼저 교회를 오직 성령님께 맡겼다(행 20:28). 바울에게 있어서 성령은 능력뿐만이 아니라 인격자로서 살아 계신 찬란한 실재였다. 그는 성부와 성자와 더불어 신성의 모든 권능을 갖추시고 계시며, 교회의 일들을 전적으로 책임을 지시는 지휘관으로서 교회를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고, 교회에 능력을 베풀어 증거하고 봉사하게 하시며, 교회를 통제하고 교육하며, 정화하고 보호하시는 분이시다. 따라서 이것을 경험한 바울은 회심자들 에게 오직 성령께만 의존할 것을 가르친다.
여기 에베소의 장로들에게 사도 바울이 부탁하는 것들은 매우 흥미가 있다. 즉 그것은 교회를 책임 맡은 자들의 임무였다. 교회의 장로들은 그들의 양 떼들을 지켜야 한다(προσέχετς; take heed). 위의 언어인 지켜야 한다(προσέχετς)를 분석해보면, 돌보는 의미에서 “정성을 들이다”라는 말이다. 즉 양 떼들을 위하여 준비하기 전에 자기의 영적인 면을 살펴야 한다. “장로”라는 어원은 ἐπισκόπους 로서 이는 ἐπισκόπη라는 동사 “돌보다, 시중들다”에서 유래하였다. 결국 바울이 교회를 위하여 장로들을 세웠다는 것은 그들 스스로 자립하고, 자치하여 자신들의 교회는 관리하도록 만들 것을 기대하였다.
사도 바울은 교회의 제도적인 행정뿐만이 아니라 현명한 재정 정책도 가졌다. 그는 삼중 정책을 가졌다. 첫째는 스스로 일함을 통해서 자신과 동료들이 필요한 부분을 감당하였다. 둘째는 자기가 세운 교회를 처음부터 자립할 것을 기대하였다.. 마지막 셋째는 그는 가난한 교회일지라도 다른 사람들의 궁핍을 외면하지 말 것을 독려하였다. 당시에는 이교도들 중에서 거대한 교사의 계급이 있어서 마을 사람들을 강의에 참석하게 한 다음 돈을 거두곤 하였고, 또한 영험을 퍼뜨리고 방랑하는 거대한 무리들이 있어서 쇼를 보여주고 돈을 거둬들이는 일이 있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철학과 종교가 돈으로 거래되었다. 따라서 사도 바울은 낯선 사람들을 만났을 때나 교제할 때, 그리고 교회의 일을 하는 데 있어서 그가 돈벌이한다는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리고 헌금에 있어서도 항상 관리자와 함께 운영하였다. 기근이 심했던 시기에 예루살렘 교우들을 돕기 위해서 안디옥교회 헌금을 예루살렘으로 전달할 때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전달하였다. 그의 이러한 행동은 단지 교회의 사자로서 인식시키기 위한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바울의 재정관은 그대로 교회의 지도자들에 반영되었다. 그는 개종자들에게 함부로 돈을 준 일도 없었다. 그가 개척한 모든 지방 및 교회들은 재정적으로 독립을 요구했고, 그렇게 되었다. 교회들은 그들의 영적 지도자를 스스로 부양하도록 책임까지 지워 주었다(갈 6:6). 이러한 그의 물질관은 기독교는 공공 시설물이 아니라 삶의 원리임을 가르쳐준 교훈이며, 물질과 영적 특성과는 확실한 경계를 두는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바울의 자치, 자조, 자립의 원리는 장구한 세월이 지나서 한국의 선교에 이러진 모습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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